누가 내가 태클을 너무 해서 PW 가입 안한답니다.
...거친 말은 좀 피하고 고사를 인용해서 설명하고 싶음.
유비가 유장에게 항복을 받고 서촉으로 입성했을 때, 제갈량이 대폭 법을 강화해서 오히려 백성들에게 반감을 사는 일을 했습니다. 법정이 여기서 딴지를 걸었지요.

"고조(한고조 유방)께서는 진의 복잡한 법을 단 세개(약법 삼장)로 줄여 백성들의 신뢰를 얻었는데, 어째서 그 반대의 일을 하십니까"

제갈량이 갑자기 정색하고 얘기하길,

"진은 법이 너무 가혹하고 모질어 사람들의 반감을 사, 고조께서는 너그럽게 그 법을 줄여 백성들을 다스렸으나, 지금은 그 때와는 사정이 다르오. 유장이 나약하고 어두워 덕으로 다스리지도 않으며 형벌을 제대로 시행하지 않아 기강이 서지 않고, 총애하는 자만 벼슬을 높이니 벼슬이 높아질수록 남을 해치고(무혼놈인가-_- 후략)..."

지금 PW 보드가 왜 이렇게 어지럽다고 생각하십니까?
공지가 떡하니 있는데도 쿨랜드씨가 바쁘셔서 관리를 못하시고, 또한 읽고 실천하려고도 하지 않으니 이 모양 이 꼴이지요.
개인적으로 그 가입하기 싫으시다는 분에게도 뭐라고 하고 싶은데, 규칙 지킬 자신 없으면 오지 않으면 그만이지. 뭘.

내가 여기 두목은 아니지만, 쿠홍무 3형제의 이름을 걸고 딸구는 용납하지 않을 것임.

P.S. 그러고 보니 GS 같은 데는 아직까지 "쿨상"을 기억하는 분이 계시더군요. 놀랐습니다.
쿨상 쿨상 하면서 방명록 답글 기다리던 때도 있었는데, 아아 옛날이여;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