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기에 앞서.
메뉴바 밑에 빨갛고 파란 막대가 있다.
이 바는 사실-가상모드를 조종하는것으로서
파란쪽이 끝까지 커지면(-25)-가상모드(다소 엽기성 스토리)
빨간쪽이 끝까지 커지면(+25)-현실모드(현실...은 아니고 조조의 천하통일)
중간...(0)-조비의 천하통일모드.
그리고 일단 기병계는 보병계에, 보병계는 궁병계에, 궁병계는 책사계에, 책사계는 기병계에 강한 것을 알아둬야 한다.
클래스상승은 레벨 15와 30에 가능. 꽤나 비싼 인수라는 아이템으로 전직한다.
군주계(군웅, 영웅, 패왕):거의 만능형. 회복책략 소수(소보급- Hp회복, 조언-MP회복)과 바람계 책략(선풍, 풍진-9셀공격)을 배울수 있고 뭐 하나 떨어지는 것이 없다. 특별한 상성관계가 없다.아군에는 조조만 군주계다.
검, 갑옷 장비
기병계(경기병, 중기병, 친위대)- 하후돈,조인,관우(가상모드),조창 등이 있다. 엄청난 공격력을 자랑하지만 책략에 약하고 방어력이 떨어진다.기동력도 꽤 있지만 험로(강, 산지 등)에서의 이동력은 믿을 수 없다. 창, 갑옷 장비.
궁기병계(궁기병, 노기병, 연노기병)-하후연(정군산 전투에서 황충과 일기토시 무조건 사망. 황충을 만나면 안됨)조비, 장합 등이 있다. 모든것이 믿음직하다. 썩 떨어지는 점이라면 방어력 정도. 정말 좋은 클래스. 키우기는 어렵지만 키워놓으면 환상이 된다. 궁병보다 크리티컬율,두번 타격율이 낮으나 안정적인 대미지. 역시 기병처럼 험로에서의 이동력은 기대하기 힘들다. 활, 갑옷 장비.
책사계(책사, 참모, 군사)-순욱, 정욱. 정말로 대단한 클래스. 회복마법(소보급,대보급)도 약하나마 갖춘 데다 무지막지한 공격책략의 화려함과 파워가 메리트. 이동력 방어력 공격력...모든 능력치가 떨어지나 정신력만 강하니 근접전은 자살행위. 꼭 호위를 붙여야 겠다. 나중에 가장 중요한 사신 중 하나인 금주-주작보옥 착용가능(9샐의 적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줌. 활용도가 높다. 맑은날씨에만 사용가능). 부채, 갑옷 장비.
도사계(도사, 환술사, 요술사)-곽가(유성 평정전 이벤트시 사망할 수 있음),가후. 소보급이 있고 엄청난 보조마법(스테이터스이상)을 사용한다. 적에게 나쁜 상태이상을 일으킨다. 역시 하나쯤 키워야 하는 클래스. 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도박적으로 써볼 법한 금주-현무보옥(맵 상의 모든 유닛에게 랜덤으로 상태이상. 아군한테 나쁜게 걸릴수도 있고 적에게 좋은게 걸릴수도 있음. 흐린날씨에 가능)착용가능. 보검, 옷 착용가능
풍수사계(풍수사, 방술사, 선술사)-순유, 만총. 엄청난 회복마법과 보조마법의 결정체. 적에게 줄 데미지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아군에게 꼭 하나쯤은 있어야 하는 클래스. 실전에 자주 쓰이는 금주-백호보옥(맵상의 모든 아군의 상태이상과 HP완전회복)착용가능. 보검 ,옷 장비.
기마책사계(기마책사, 기마참모, 기마군사)-사마의. 책사의 마법을 거의 다 갖고 있고 기동력도 뛰어난 클래스. 더욱이 맵 상의 모든 적에게 약간의 데미지를 주는 모래폭풍이 사용가능해서 적을 좀먹는것이 가능하다;; 적에게 랜덤하게 번개를 몇 발 떨구는(셀미흉내냣?!) 금주-청룡보옥 착용가능. 금주는 실전에서의 활용도는 보통. 사마의는 키우지 않으면 게임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다.
부채, 옷 장비.
포차계(경포차, 중포차, 벽력차)-유엽. 삼국지 조조전을 통틀어 가장 긴 사거리를 지니고 있다. 잘 키워두면 엄청난 전력이 된다. 중포차가 되면서부터 십자 5셀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나밖에 없지만 꼭 키워야 할 것이다. 유일하게 포차,옷 장비.
무도가계(무도가, 권사, 권성)-전위(장수와의 이벤트시 사망할수 있음) 믿음직한 회피율과 높은 두번 공격율. 보조마법 한두가지. 별로 돋보이는 것은 없고 더군다나 보물도감을 완성시키려면(전위가 죽으면서 보물-봉황깃옷을 준다)
죽어야 하는 비운의 캐러. 곤봉, 옷 장비.
궁병계(궁병, 노병, 연노병)- 서황, 우금. 궁기병에 비해 기동력은 떨어지지만 꽤나 높은편인 두번공격율, 크리티컬율이 믿음직스럽다. 역시 없어서는 안될 클래스. 궁기병처럼 적을 농락하는 기쁨을 느낄수는 없지만 마음이 든든하다;; 활,갑옷 장비.
무희계(무용수, 무희, 무녀) -초선. 여자 무도가ㅡ.ㅡ 두번 타격율이 굉장히 높으나 별로 쓸모는 없다. 단지 초선이 이쁘고 스토리에서 꽤나 슬프게 해준다는 점;; 곤봉, 옷 장비.
적병계(적병, 의적, 호걸)-허저. 험로에서의 엄청난 이동력과 보물-몰우전을 얻으면 장거리 공격도 가능하다, 보조마법 약간에 땅계열 마법(땅 거 지;;)허저선생의 멋진 일기토도 가끔 등장. 매우 굳드한 클래스. 검, 옷 착용.
보병계(경보병, 중보병, 근위병)-조홍, 악진, 이전 ,방덕. 정말로 뛰어난 방어력과 맷집. 높은 방어확률. 잘 키우지 않으면 적의 공격력이 무지막지한 후반에 괴롭다. 검, 갑옷 착용. 근위병이 되면 HP가 이 게임의 최대치인 500까지 오르고도 남는다;;
기타 클래스.
선인-모든책략 사용가능. 비행이동(험로영향X)괴물;;
황건적-초반에 자주 보는 클래스. 정겹기까지 한 경험치의 제물.
흙인형-토용(土容). 후반의 극악클래스. 공격에 혼란효과가;;
가상모드에서만 등장하며 소환하는 사람의 생명을 단축시킨다고.
나무인형-가상모드에서만 등장. 극악클래스. 공격에 독효과.역시 소환하는 주인의 생명을 깍는다고 한다(스토리상의 이야기 일 뿐이고 실제 HP가 닳는 일은 없으니 슬프다.)
황제-공격능력 제로 모든것이 제로...무의미한 클래스.
민중-역시 모든것이 제로.
식량대-이것도 특정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모든능력 제로의 클래스.
서량기병-화웅, 여포를 위한 클래스;; 엄청난 전투능력이지만 책략에 극악하리만치 약한 기병의 특성을 강조한 듯한 버전.
해적-오나라와 싸울때 등장하는 무서운 공격력의 클래스. 보병 아니면 닳는 피에 경악을 금치 못할 것이다. 수계 책략.
곰부대-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사람이 챙기는;;클래스. 공격에 부동(이동불가)의 효과.책사계에 극악하게 강하다.
맹호대-호랑이서커스단;; 공격이 보물-장팔사모처럼 뒤로 뚫고 간다. 역시 책사계의 주의대상.
물자대-식량대의 또다른 버전. 물자는 무기 등을 말한다는것 밖에 차이 없음;;
☆주술사-제갈량의 클래스. 모든계열 책략 사용가능하지만 사용 못하는 책략도 있다. 전맵에 사용가능한 회복마법 수송이 무섭다.
일기토 시스템: 전투에서 가끔 특정 장수끼리 만나면 전투씬과 함께 한 장수가 무조건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다(스토리기 때문에 조종불가). 초반에는 아군이 이기지만 후반에는 아군이 지는 경우도 있다(대표적으로 황충Vs하후연). 잘 이용해서 전술의 묘미를 살리자. 그리고 일기토에서 지면 완전히 죽어버리기 때문에 다시는 그 장수를 볼 수 없다;;
상태이상-부동:이동불가.
혼란:모든행동불가.
금책:책략불가. 회복약은 양치약ㅡ.ㅡ
팔진도:랜덤 상태이상(9셀에 그런 효과를 내는 무서운마법. 적의 HP를 채워주기도)
방어하강:효과가 약한 순으로 욕설,도발.
공격하강:압박;;위압.
사기하강:허탈,염전.
이동하강:둔병,둔대
헥헥...자세한 것은 책략편 공략에.
처음에 시작하면 영천 근교 마을을 걷고 있는 조조에게 허자장이란 노인이 다가온다. 일단 간단한 분기가 하나 나온다.
치세의 능신, 난세의 간웅이 될 상이다
1.그것도 내 바램이지 +2.5
2.좀 꺼림칙한걸 -2.5
제 1장 패왕 탄생
1.영천 전투( 쿠 쿠쿠쿠 쿠쿵...전투 시작부터 압박감을 갖지 맙시다.)
튜토리얼정도다;;모든 보물을 모으고 보물도감을 완성해서 엔딩을 보면 모든 보물을 받겠냐는 질문을 해준다. 예를 선택하면 모든 보물 획득(팔수 없다).
어떤 조건인지는 모르겠지만(아마 엔딩을 본 사람에 한할 것 같다) 레벨을 올리는 술법을 받겠냐는 질문도 하는데, 6,3,아니오 셋중 하나. 6을 올려버리면 전직이 안되기 때문에(도구상에 인수가 등장하는 타이밍보다 빠르게 15가 되어버린다)오히려 힘들어질지도.
일단 황건적 전부는 불을 지르기 힘들어하는 유비 삼형제 앞에 나타난 허자장의 주작마법으로 진채에 불이 붙어 혼란에 걸린다. 자동회복도 안되는 이벤트기 때문에(적에게 있는 태평청령도 때문에 몇몇은 회복된다)죽이기 싫어도 유비삼형제가 황건적을 죽여버린다. 우군(동맹군. 초록색 표시)가 얻은 전리품은 우리에게 오기 때문에 괜찮지만 경험치는...꼭 우리가 얻자.
여기서 Tip! 지형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클릭하면 지형 정보가 나온다. 밑에 불, 물, 땅, 바람계 책략의 사용여부를 알려주는 게 나온다. 아이콘이 흑백이면 사용불가다;; 그리고 지형이름 밑에 회복있음이라고 나오는 것은 자동으로 HP 회복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초반에는 별로지만 후반(특히 정군산전투)같은데를 보면 회복있는 지형 몇몇군데로 4~5배의 적을 막아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자. 성 같은 곳은 방어력이 약간 올라간다.
가볍게 끝내버리면(보물고라고 써진 곳에 장량이 있는데 꼭 올라가보자. 이후로도 보물고라고 써진 곳에 꼭 들르자)유비 삼형제와의 조우. 심상찮은 느낌;;
2. 사수관 전투.
영천보다 2배는 많아지고 질적으로도 3배는 쎄진 적들에게 쫄 필요는 전혀 없다. 적은 의외로 약하다;; 그리고 화웅과 관우가 붙으면 일기토(관우승리)기 때문에 경험치가 아깝다면 미리 화웅을 죽여버리자. 성내는 몇몇 책략 불가능이니 조심할것. 적진에 살짝 다가가면 단순무식한 곽사와 점술에 의존하는 사이비광신도 이각 콤비의 대사를 볼 수 있다. 물론 둘은 쓰잘때기 없는 복병이다(...라고는 하지만 세지 않으니 갖고 놀아주자. 클래스는 둘다 보병) 화웅은 서량기병인데 아직은 책략가능한 클래스가 없으므로 조금 힘들 것이다. 데리고 놀다가 힘들면 관운장께 패스하자ㅡ.ㅡ 그리고 유,관,장 삼형제에게 경험치를 뺏기지 말자. 반동탁연합군 맹주(...라고는 하지만 맹구수준이다)원소와 마음씨 좋은 할아버지 도겸은 움직이지 않는다. 밀리면 그쪽으로 도망가면 된다;; 마음놓고 플레이 하자.
Tip! 조조는 어떤 시나리오에서도 퇴각하면 안된다는 점 명심하자. 그리고 적들의 레벨은 조조의 레벨에 -1,2나 +1,2를 해서 결정되므로 일부러 레벨업을 자제하는 것도 생각해 보자;; 또 함부로 레벨업을 자제하기 힘든 것이 조조를 도망시키는 시나리오의 존재다.
Tip2! 퇴각은 그냥 도망이지만(딩~하는 허무한 종소리) 죽음은 장수가 여러번 빛나면서 띡-띡띡띠리리리리(점점 타이밍이 빨라진다)소리가 난다. 기억하도록!
3.호로관 전투
드디어 그 잘난 여포의 면상을 구경할 수 있다;;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조심하자. 관우와 붙으면 나중에 보자면서 퇴각한다;; 사수관전투와 딱히 다른 것이 없으므로 설명하지 않겠다. 하후돈을 잘 쓰라는 말과 경험치의 제물로 적을 바치자는 말밖에;; 무념;;
-1부 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책략 공략은 다음회에.
태평청령서는 가지고 있는 사람 외에는 이상 상태가 회복이 돼지 않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