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국, 영국 등이 모국인 캐릭터 제외
※출생지가 불명인 캐릭터인 경우, 영어 명칭을 따름
※참 : 크리자리드 - 아일랜드(아일랜드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 본 글에선 영어쪽을 따름), 제로 - 북극(북극쪽 언어는 찾기 힘들어서 OTL)

로버트 가르시아 → 로베르트 가르치아 (Robert Garcia)

시이 켄스우 → 췌이 취엔총 (Chuí Quán-Chóng)
(※ 시이 켄스우 모국어쪽 이름 말하는게 좀 어려운데 Ch 는 혀를 말아서 'ㅊ' 발음이고 '취엔' 의 '취' 는 입술을 동그랗게 만 상태의 '취' 가 발음 되야 함. 나머지 ´ 표기는 그냥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는 음이기 때문에(성조라고 함) 끌어 올려서 발음하면 문제 없음)

친 겐사이 → 쪈 위엔짜이 (Zhèn Yuán-Zhāi)
(※ 이것도 발음이 좀 어려움. Zh 은 Ch 와 같이 혀를 말아서 'ㅈ' 혹은 'ㅉ' 발음을 냄. Yuán 은 위의 '취엔' 의 '취' 를 '위' 로 바꾼 것과 같은 발음. - 표기는 높은 음으로 길게 끌면 되고, ` 표기는 아래로 음 높이를 끌어내리면 됨)

루갈 번슈타인 → 루갈 베른슈타인 (Rugal Bernstein)
(※ 요놈은 '번슈타인' 부분이 좀 의심스러워서 써봤습니다. 이 베른슈타인(Bernstein)이라는 말은 독일어로 '호박(광물의 일종)' 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안썼지만 하이데른도 독일쪽이 아닌가 의심 되는 부분도 있고요 =ㅅ=;)

셰르미 → 셰르미 (Shermie)

크리스 → 쉬리스 (Chris)

엔젤 → 앙헬 (Angel)

라몬 → 라몬 (Ramon)

맥시머 → 맥시머 (Maxima)

볼프랑 크라우저 → 볼프강 크라우저 폰 슈트로하임 (Wolfgang Krauser Von Stroheim)
(※ 어느 일본 사이트에서 보니, 크라우저 풀 네임이 저거라던...ㅡ.ㅡ;; 참 길다(......))

리 샹페이 → 리 샹페이 (Lĭ Xīang Fēi)
(※요건 별로 문제 없음. ˘ 기호는 아래로 내렸다가 다시 끌어올리는 음.)

린 → 린 (Lín)

사이 → 싸이 (Sài)
(※ 2001 린 VS 제로에서 린 승리 포즈중에 나오는 덩치 가장 큰 남자녀석임)

챠토 → 치 (qī)
(※ q 는 'ㅊ' 발음임. 요놈은 린 승리 포즈 중에 나오는 가장 키 작은 남자녀석)

란 → 루안 (Luàn)
(※ 빠르게 발음해서 '롼' 으로 해도 됨. 이 캐릭터도 린 승리 포즈중에 등장함)

론 → 롱 (Lóng)

바오 → 빠오 (Baō)
(※ 중국에서 이 b, d, g 발음에 문제가 좀 많은데 대부분 저 자음(중국어에선 성모)은 각각 ㅃ, ㄸ, ㄲ 로 구분을 함)

폭시 → 폭시 (Foxy)

애시 크림존 → 아시(아쉬) 크림손 (Ash Crimson)
(※ s 발음이 약간 애매합니다만...'ㅅ' 발음에 가깝습니다.)

듀오 론 → 뚸 롱 (Duò Lóng)
(※ uo 발음은 '우오(워)' 입니다. 그리고 사실 중국에선 '론' 이라는 발음이 나는 것은 없습니다(......).)

셴 우 → 션 우 (Shén wŭ)
(※ Sh 발음도 역시 혀를 말아서 'ㅅ' 발음을 냄)

그리폰 마스크 → 그리폰 마스크 (Griffon Mask)
티족 → 띠쏙 (Tizoc)
(※ 그리폰 마스크는 심심해서 적어봤고(......) 티족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그냥 바꿔봤습니다. T 는 'ㄸ' 처럼 발음되고 z 은 대부분 에스파냐어권 국가에서는 s 로 발음하지만 에스파냐 중북부 지방에서는 영어의 θ 처럼 발음이 된다고 합니다. (즉, 'ㅆ' 에 가까운 발음임))

아델하이드 → 아델하이트 (Adelheid)
(※ 요놈도 좀 의심이 되봐서 적었습니다. 아델하이드의 Adelheid 는 독일의 '여자 이름' 을 지칭하는 말이거든요. 발음은 있는대로 아델하이트 입니다. 그나저나 이놈 성씨 베른슈타인 맞으려나?(......))

알바 메이라 → 알바 마이라 (Alba Meira)
(※ 독일에서 '에이' 발음 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ei 는 '아이' 로 읽습니다)

소와레 메이라 → 조아레 마이라 (Soiree Meira)
(※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Soiree 는 불어입니다. 불어 발음은 '스와레' 입니다.)
----------------------------------------------------------------------

쓰고 난 후기

…할일이 없어서 그냥 해봤는데, 언어에 대해서 참 새로운걸 깨달았고...참조한 곳도 많고 예전에 봤던 기억을 되살려서 해본 것도 많았지만, 뭐 대충 안이하면서 아스트랄 하다는 느낌만 반복된다고 할까...

그나저나 중국쪽 태생 국가 캐릭터는 이름이 참 특이하네요 -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