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온님이 전에 쓰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_= 하지만 제가 몇가지 보완하고(???: 보완했자봤자 2개밖에 안되는게 그게 보완이ㄴ...(퍽!)), 재탕(?) 해 봅니다.
---------------------------------------------------------------------------------------------------------------------------------------------------
기본 조작
A - 회피 기능. 여기에 상, 하, 좌, 우(↑, ↓, ←, →)의 커맨드를 더 더하면 여러방향으로 피할 수 있게 된다. 가드가 풀리고 상대에게 접근시에 이것을 잘 이용해보자.
B - 공격 기능. 여기에 방향키를 조합하여, 어퍼, 노멀 리버블로, 훅(라이트&레프트), 라이트 블로우 등을 할 수가 있다.
R - 필살기 기능. 캐릭터마다, 갖가지 종류의 필살기를 갖고 있으며, 또한 특징도 다르다. 아마 전 캐릭터를 쓰고 싶다면 이 필살기 기능의 특징을 잘 구분해야 할 것이다.
버튼의 사용
A 버튼으로 사용되는 기술들(공통)
크로스 가드(R 누른 상태에서 ← + A) : 양팔을 십자가(┼) 모양으로 한채 가드 하는 것이다. 발동하면 에너지바 밑에 'G-CROSS' 라는 말이 뜬다. 성능이 보통 가드보다 훨씬 좋으며, 빨간색 글러브로 될 가능성이 없다. 기 게이지가 많이 소비된다는 점과, 제한시간이 있다는 점이 참 안타까울 뿐이다. 참고로, 이것을 써봤자 상대는 거의 공격도 안하는 캐릭터가 대다수 -_-;; 그냥 쓰지 말자. 그래도 못하겠다면 한번 써보는 것도 좋은 경험(?) 일 듯 싶다.
디펜스 어보이드(R 누른 상태에서 ↓ + A) : 발동하면 에너지바 밑에 'D-AVOID' 라는 말이 뜬다. 쉽게 말해서 이건 '방어력 증가' 이다. 상대가 치는 데미지가 적어지며, 그에 따라 다운 수도 줄어든다. 게임에서는 '다운회피' 라고 나오지만, 어쩌면 그렇게 불릴 가능성도 보인다. 역시 크로스 가드처럼 제한시간이 있다. 역시 기 게이지를 많이 소모하는 편이다. -_-;;
다방향 회피(방향키 + A) : 기 게이지 소모도 없고, 그냥 회피일 뿐이다. 어쩌면 위의 두개보다 이게 더 낳을지도 모른다. 상대의 리듬(?) 만 잘 파악하면 잘 피할 수도 있을 뿐더러, 공격하는 시간도 많아진다. 경기에서는 꼭 빼놓지 말아야 기능이다.
B 버튼으로 사용되는 모든 기술들(공통)
잽(B 버튼 연타) : 그냥 보통 잽이다. 일랑(미야타), 간시(마시바) 같은 솔리드 복서는 잽이 3~4회까지 가능하다. -_-;; 특시 마시바 같은 캐릭터는 상대하면 아주 골치가 썩힌다. -_-;; 전 캐릭터 리치가 기본적으로 2미들 거리(상대에게서 두발짝 떨어진 거리)이니 콤비네이션(연속기)을 충분히 넣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잽 후에는 훅이 들어간다. 훅은 밑에서 설명하겠다.
어퍼(↑ + B) : 상대의 턱을 가격하는 펀치이다. 잽1~2 연타 후에 넣을 시에는 라이트 어퍼, 노멀시에는 레프트 어퍼가 나간다. 상대의 그로기 현상(의식을 잃으면서 몸을 잠시 멈추는 것. 허나, 이달(다테) 의 '하트 브레이크 쇼트' 같은 경우는 그로기 현상이 아닌, '보디스탑 현상' 이라고 합니다.) 많이 하고 싶다면 이 잽 - 어퍼(or 노멀 리버블로) - 롱 어퍼 or 리버블로 같은 것을 잘 이용해야 한다.
훅(← + B 연타) : 상대의 볼(말하자면 '아가리' -_-;;) 을 연타하는 기술이다. 잽 후에 들어가면 평균적으로 2회 정도 들어간다. 일보, 센도 같은 하드 복서는 딱 근접해야만 이것을 쓸 수가 있다. -_-;; 따라서 일보나, 센도는 근접전 아니면, 2미들 거리 에서 잽 2연타 후에 2방만 넣어주자. -_-;; 또한, 노멀 사용시 캐릭터마다 훅 콤비네이션 수가 다르다. 어떤 캐릭터는 3방, 어떤캐릭터는 5방이니 잘 주의하면서 쓰자.
라이트 블로우(→ + B) : 손을 앞으로 쭉 뻗어 내미는 펀치이다. 이것도 또한 리치가 캐릭터마다 다르고, 콤비네이션 수도 다르다.(마시바 같은 경우는 3방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라이트 블로우를 잽 후에 넣었을 시에는 '잽 - 라이트 블로우 - 레프트 훅' 이 나가니, 잘 알아두자. 노멀보다는 콤비네이션(연속기)로 쓰는게 좋다.
바디블로(↓ + B) : 상대의 옆구리를 강타하는 기술이다. 일명, '간장치기' 라고도 하며, 이것을 많이 이용한 콤비네이션(연속기)은 상대를 1Round~2Round 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_-;; 연속기로 자주이용해 주자.
R 버튼으로 사용되는 기술들
강제 기상(다운시 R 버튼 누른상태에서 ↑ + A / 기 게이지 캐릭터 마다 소모율 다름) : 다운시 10 카운트 내에 못 일어날 것 같을 때 이것을 쓰면 강제 기상이 된다.
롱 어퍼(R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 + B / 기 게이지 1개 소모) : 전 캐릭터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필살기이다. 그냥 어퍼보다 데미지가 좋고 더 세다. 노멀 리버블로와 잘 이용하면 그로기 현상까지 만들수 있다. -_-;;
그외 필살기들(R 누른 상태에서 해당 커맨드 입력) : 전 캐릭터마다 고유한 필살기를 갖고 있다. 기 게이지를 많이 소모하는 캐릭터도 있고, 적게소모하는 캐릭터도 있다. -_-;; 불쌍하게도 롱 어퍼 하나밖에 없는 캐릭터도 있다 -_-;;;
에너지바 시스템
이건 모두들 아실겁니다. -_- 에너지바에 빨간색 데미지와 노란색 데미지가 있는데, 노란색 데미지는 회복이 가능한 데미지이고, 빨간색 데미지는,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회복치로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많이 맞지 않는게 좋겠죠...-_-
기 게이지바 시스템
이것도 모두 아시는 시스템입니다. 10 게이지에서부터 시작하며, 라운드마다 매번 10게이지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잘 사용해야합니다. -_-
녹 다운 시스템
권투에서는 꼭 빠져서는 안 될 시스템. 한 라운드마다 3번 다운 되면 자동적으로 패배하게 되고, 또한, 다운되서 10카운터 내에 못일어나면 그것역시 패배하게 됩니다. 다운회피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늦출 수도 있지만 기 게이지가 많이 소모 되는 터라......어쨌든, 이 시스템도 어지간히 지겨울 때가 있습니다. 상대가 2번다운되고 경기가 매번 그것으로 끝날시 판정이 □ 대 □ 로 승부가 결정이 되니 이런상황이 안나오도록 되도록 많이 때려야 합니다.
팁!
스토리 모드에서 캐릭터를 다 깨고 나게되면, '토너먼트 모드' 나 '커스텀 이즈모드' 라는 곳에서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 할 수 있게됩니다.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 하고싶다면 모두 힘을 내서 Fight! +_+
자...그럼 이제 시스템은 다 끝났군요 ^-^ 공략 캐릭터 순서는
일보 - 미야타 - 볼그 - 하야미 - 오키야 - 다테 - 마시바 - 하에키 - 시게타 - 센도
로 갑니다.
더파이팅 주로 하는게임인데 한번 해봐야죠
수고하세요~(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