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문제 풀면서 -_-
동인지는 포르노인가?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저는 동인지=포르노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고 상당히 놀랐었습니다. 제가 일본에 여행갔을 때 같은 숙소에 배낭 여행와 있던 중고생들은 심지어 동인지가 아닌 상업 출판의 포르노 만화를 동인지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저로서는 그 국어 실력을 의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국어 시간에 시인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이 모여서 낸 청록집이라는 동인 시집에 대해서조차 들어보지 못했던 것일까요?
이런 오해는 대체 왜 생긴 것일까요?
일본의 경우 표현의 자유가 비교적 잘 보장된 편이어서 만화에서 성적인 표현이 꽤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록 포르노 만화는 성인용 딱지가 붙어서 성인 코너에서만 팔리고 있고, 업계의 자율 규제에 따른 최소한의 표현 제약은 있습니다만,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기엔 기절초풍할 수준이라 말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런 점은 동인지 쪽도 예외가 아니어서 성적인 표현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최소한의 자율 규제는 있기는 합니다만...) 동인지 중에서 꽤 야하게 그려진 것을 누군가가 스캐닝하여 그림 파일로 인터넷에 동인지라고 올리게 되고 이것이 돌아다니며 동인지=포르노라는 이상한 공식을 만들어낸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서양쪽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미 말했듯, 동인지는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자기 돈을 들여서 자기들이 좋아하는 내용으로 채워다가 자기들이 직접 배포하는 책인 것이지 동인지=포르노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