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공략이라고 해야하나 ㅡㅡ;
빌드오더는 정말로 귀찮으니 생략입니다.그리고 빌드오더 따라하는 습관 별로 좋지않으니까요(사실은 귀찮잖아!!퍽!)
일단 스타크는 초보 시절땐 고수들이 올려논 전략이나 빌드오더 따라하면 좋기는 합니다. 초보탈출엔 아주 좋죠. 하지만 제가생각하기엔 자신만의 빌드오더를 개발하는게 좋다고생각합니다. 제가 지금 올리는건 여러분들이 다 아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략에 대해선 태클 감사히 받겠습니다. 저도 아직 초-중수이거든요.
저그편.
1.초반 5드론 저글링.(VS 모든종족)
1:1 전용 전술이다. 꼭 1:1 에 쓰이는건 아니지만 팀전에서 쓰면 상대방이랑 같이 망하거나 자신만 망하는 수가있다.
하는 방법은 그냥 초반 자원 50으로 드론 만들고 열심히 돈모아서 스포닝풀 만들고 저글링뽑아서 러시하는것. 상대방이 테란,프로토스 인경우 엄청난 효용을 볼수있다. 하지만 실패하거나 큰 피해를 못주는 경우는 상대방이 엄청난 허접이 아닌경우에 자신이 70~80%는 진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테란인경우 6저글링으로 밀때 테란은 대충 10SCV에다가 배럭을 올렸거나 8SCV에다 배럭완성일것이다. 꼭항상그런건 아니다. 유저중 25%정도가 이렇다는것.(로템기준). 나머지 75%는 별로 신경쓸것없다. 어차피 그시간엔 뭘해봐야 마린은 3-4마리이상 안나온다. 5SCV배럭 마린 같은 엽기전략을 안쓴다면.
일단 상대방 본진에가면 컨트롤에 자신이 없는경우에는 그냥 일꾼을 노리자.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경우엔 본진을 친다. 내가 가장 좋게생각하는건 4마린 일꾼,2마린 본진을 치는 방법이지만, 일꾼 을 치는 저글링으로 본진치는 저글리을 방어해주고 동시에 일꾼도 쳐야하기때문에 조금 힘들다. 그렇다고 가만히 놔두면 SCV나 프로브인경우 저글링이 죽는다. (프로브는 실드가 있기때문에.실드를 이용한 컨트롤이 있기때문)
물론 이거 하는동안 본진에선 열심히 돈캐서 저글링과 드론을 만든다. 저글링은 4저글링정도 더 추가해주고 드론은 두마리정도 추가해준다. 물론 기호에 맞게 선택.6저글링 만들고 러시보내는동안 라바 1마리가 생기기때문에 러시가는동안 2마리가 더 추가되서 상대방 기지에 8마리가 러시 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전략은 정찰필수. 맵핵은 사용하면 안되니정찰은 필수다. 한방에 못찾아내면 별로 효용성이 없다. 특히 로템 자신기지를 제외한 3곳을 돌때 3번만에 찾아냈다면 바로 다른 전략으로 가는게 좋다. 빠른 러쉬만이 이 전략의 생명이다.
이전략이 가장 크게 효용을 보는건 중수-중수 전이다. 상대방은 적이 초반 앞마당 투해처리를 갈거라고 판단해버리는 수가 있기때문.(저처럼 지식만 앞서는사람 ㅡㅡ; 상대방 투해처리할줄알고 천천히 투배럭 원 팩토리 하다가 5드론6저글링으로 깨진경험이 있음 ㅡㅡ;)
물론 중수-초보전에도 효용이있다. 게임이 바로 끝나버릴수도 있기때문.
2.패스트뮤탈(VS 프로토스전.)
이건 거의 기본중에 기본전략. 대프로토스전할때 상대방이 하드코어 질럿만 아니라면 기본전략으로 사용할수있다.상대방이 온리 저글링인 저그라도 꽤 효용성이 있다. 하지만 온리저글링에는 거의 뮤탈이 추가되기때문에 별로 좋지 안다고 본다. 가장 최상의 상황은 자신 랜덤저그, 상대방 프로토스일때. 서로 정찰이 늦었을때. 왜냐하면 오버로드를 날린이상 상대방에게 자신이 저그라는걸 알려주고 바로 하드코어 질럿이 나올수도 있기때문. 정찰이 안된상황이면 상대는 안정적인 테크를 타기때문.(물론 예외도 있음. 전 모든종족에게 프로토스로 하드코어 질럿을 씁니다 ㅡㅡ;)
패스트뮤탈은 굳이 올리는 방법이 필요없다. 하지만 주의할점은 가스를 스포닝풀보다 먼저 올리는게 더 좋다는점. (개인적인 견해. 태클환영.)
그럼 조금 러시가 늦을지 몰라도 나중에가면 뮤탈수는 더 빨리 나옵니다. 돈이 600이되고 가스가 300이 되는 상황에 뮤탈 3올리면서 해처리하나가 올라가기 때문.
뮤탈은 한 6~8마리가 모이면 바로 러시갑니다. 일꾼이 한방(일점사)이고 왠만한 유닛(히드라나 드라군. 드라군이면 치고 튀는 히트앤 런 이 좋아요.)도 잡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렇게해서 뮤탈로 상대방을 최대한 괴롭혀야 합니다,. 물론 뮤탈도 계속 추가해야하고 기지방어도 성큰을 심시티로 3~4개정도는 박는게 좋고요.(상대방이 자포자기하고 바로 본진으로 러시갈수있음) 장기전으로 갈것같으면 앞마당 확장도 해야합니다.
겨우 2전략 쓰는데 시간이 20분이나 가네요. 다음에 저그전략편 2편이 올라갈 것입니다.
태클 환영, 돌 등 그밖의 무기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