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알라딘 보이라는 게임기를 가지고 계셨던 분은 베어너클 시리즈를 기억하실 겁니다. 베어너클은 세가의 대표적인 횡스크롤 액션게임으로, 당시에 인기가 굉장했습니다. 지금도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죠.
저도 집에서 에뮬레이터로 베어너클 2, 3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베어너클 3의 캐릭터 분석을 할 참입니다. 물론 플레이 캐릭터와 보스캐릭터만요. 자코 캐릭터는 같은 캐릭터에 이름이 2, 3개고, 색깔도 다양해서 헷갈려 죽겠습니다.
1. 엑셀 스톤
베어너클 전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베어너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 중에서는 능력이 꽤 좋은 녀석이다. 마샬 아츠의 달인이며, 복싱을 기본으로 한 공격을 한다. 스페셜 공격은 상대의 잡기공격을 해체하는 데도 유용하다.
2. 블레이즈 필딩
베어너클 3에서 고를 수 있는 유일한 여성캐릭터. 엑셀에게 편지를 보낸 사람이기도 하다. 엑셀의 파트너이며, 파워는 그런대로 봐 줄만 하다. 장풍계열의 스페셜 공격은 자체데미지도 죽여준다.
3. 새미 헌터
베어너클 2에서부터 등장한 캐릭터로 베어너클 시리즈에 등장한 캐릭터 중 최연소이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있기 때문에 스피드는 제일 탁월하며, 파워도 어느정도 받쳐줄 만하다. 스페셜 공격 중 하나인 토마스는 상대의 점프 공격에 격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닥터 잔
일명 기계 영감이라고 불리우는 베어너클 시리즈에 등장한 캐릭터 중 최고령캐릭터이다. KOF로 따지면 맥시마로 보면 되겠는데, 전격계의 공격을 한다.
파워가 제일 약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던지기와 돌진 공격으로 때우는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잔 유저가 아니라서 자세한 것은 모르겠다.
5. 빅티
캥거루이다. 베어너클 3 라운드 2의 중간보스로 조련사인 댄치와 함께 등장한다. 킥복싱을 격투스타일로 사용하며, (왼쪽을 기준으로) → + A로 하는 스페셜 공격은 빅티의 최강 공격이다. 빅티는 주로 난타계열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6. 애쉬
베어너클 3 라운드 1의 중간보스로 애쉬를 제거한 뒤 A버튼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까지 누르면, 다음에 컨티뉴를 할 때 선택이 가능하다. 성능도 영 꽝이며, 파괴력과 점프력만 좋고, 플레이 방식도 단순하다. 봉인해 두는 게 상책이다.
7. 시바
베어너클 3 라운드 1의 보스로 미스터 X의 보디가드이기도 하다.
전작에 비해서 훨씬 더 멋있어 졌으며, 이름으로 보아 일본인인 것 같다.
(격투스타일이 쿵후인지 공수도인지는 모르겠음)
어쨋든 썸머솔트 킥을 변형한 스페셜 공격은 모션도 멋지구리 하고, 파괴력도 강하다. 그리고 콤보 공격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면 좋겠다. 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처음 등장할 때철망으로 된 담을 한번에 넘는 게 꽤 멋지다. 난 언제 그렇게 넘어보나?)
8. 댄치
베어너클 3 라운드 2의 중간보스로 조련사이다. 웃음소리는 안나지만 꽤 기분나쁜 녀석! 공격 타이밍을 잡기가 보통 힘든 게 아니며, 처음에 본인도 그것때문에 고생했었다. 채찍을 힘차게 휘둘러서 상대를 공격하며, 동물을 부리기도 한다. (그러니까 조련사지.......)
9. 오니히메 & 야샤
베어너클 3 라운드 2의 보스로 쌍둥이 자매이자, 바(Bar)의 주인이기도 하다.
주요 패턴이 점프와 점프 공격, 그리고 지면 장풍과 합동 지면 장풍 등이다.
점프와 점프 공격은 스페셜 공격으로 몇 번만 받아쳐 주면 금방 클리어 할 수 있다.
10. 브레이크
엑셀과 똑같이 생겼다. 사실 이 놈은 로봇인데, 엑셀과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단 공중몸통박치기는 단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체력이 떨어질수록 살이 점점 시뻘게지고, 끝장날 때는 본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이 친구를 상대할 때는 절대 잡기를 쓰지 마라. 스페셜 공격에 당한다.
11. 야마토
제법 멋지게 생긴 녀석이다. 무사(사무라이) + 닌자를 합친 버젼이라고 보면 되겠다. 다시 말하면 생긴 건 무사같이 생겼는데, 기술은 닌자의 기술이라는 것이다. 분신을 2개로 나누어서 자신과 두번째 분신이 대기하고, 첫번째 분신이 처음에 우리와 싸우게 된다. 첫번째 분신은 카타나(일본의 검 이름) 공격과 지상 수리검, 공중 수리검 등으로 사용한다.
두번째 분신은 분신 카타나 공격이라는 기술이 추가되었다.
마지막 진짜 아마토는 어둠의 표창던지기까지 사용한다.
어둠의 표창던지기는 데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그냥 맞아줘도 될 것 같다.
12. 로보 X
이번작에서 등장하는 미스터 X는 로보 X의 겉껍데기일 뿐이다.
처음에 부하들을 내보내서 우리와 대적케 한 뒤 다 클리어하면 웃으면서 본 모습을 드러낸다. 플레이어가 쓰러지면 기분나쁘게 웃으며, 전격계의 잡기 공격 해제, 그리고 미사일과 머신건을 사용한다. 물론 주먹으로 4연타도 한다.
이 녀석은 패턴만 알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상대다.
13. 제트
공중전을 중심으로 싸우는 캐릭터로, 스트라이크 헤즈 계열의 잡기 기술과 슈퍼맨처럼 돌진하기, 그리고 낙하공격을 사용한다. 특히 돌진공격과 낙하공격은 타이밍을 잡기가 힘들지만, 일단 타이밍만 잡으면 스페셜 공격으로 받아칠 수 있다. 다만 스페셜 공격이 약한 캐릭터는 제트가 지상에 있을 때 콤보 공격으로 처리해 주자. (이럴 땐 애쉬는 쓸모가 없다.)
14. 닥터 제로
미치광이 박사인 것 같다. 자신이 직접 상대하는 게 아니라, 이상한 기계를 조종하면서 우리와 대적한다. 타이밍을 노리다가 공격버튼을 눌러서 공격하는 게패턴이다. 끌려가는 장치가 있고, 그 앞에 전격장치가 있기 때문에 위험하지만 아래 키를 계속 누르면서 이상한 기계가 내려오면 점프 공격이나 콤보 공격으로 처리주면 클리어 할 수 있다.
15. 네오 X
미스터 X는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자신의 계획을 실행시키려고 했다.
그래서 마지막에는 대형 시험관에 담겨져 있는 뇌로 등장하는데, 빙글빙글 돌면서 상대를 혼란시키는 로봇을 조종한다. 주위를 빙글뱅글 돌기 때문에 타이밍을 잡기가 보통 힘든 게 아니며, 펀치 공격과 던지기 공격이 주요 공격이다.
3분 내에 클리어하면 미스터 X의 계획도 무산시키고 해피엔딩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네오 X를 클리어 해도 배드 엔딩으로 끝나고 만다.
지금까지 베어너클 3의 캐릭터를 분석했습니다. 틀리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